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상업적으로 문제없는 무료 폰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전에는 예쁜 무료 폰트가 많지 않았는데 여러 기관이나 단체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사례가 증가해서 그런지 요즘에는 선택지가 참 다양해졌습니다.

​무료 폰트를 검색할 수 있는 곳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무료 폰트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저작권 내용을 꼼꼼히 읽어봐야 하겠습니다. 설마 하다가 법무법인에서 날라오는 저작권 관련 러브레터를 받을 수도 있으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눈누’라는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폰트 리스트를 따로 모아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리스트에 들어가서 마음에 드는 서체를 클릭하면 적어보고 싶은 문구를 적어서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창평화체를 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보이죠. 여기에 ‘디자인 외주는 엔씨온디자인’이라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와우! 평창평화체 폰트가 참 매력적이네요.

라이선스 내용을 함 볼까요.

기업 사용자에게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평창군에서 좋은 일을 하고 있군요.

그럼 디자인 업체나 프리랜서들도 납품을 위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겠군요.

그런데 말입니다. 폰트별로 사용 범위가 약간 다릅니다. 예를 들면 웬만한 디자인에 활용이 가능하지만 로고 제작에는 불가한 폰트들도 있기 때문에 사용 범위를 잘 봐야 합니다.

평창평화체의 사용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폰트 파일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 외에는 모두 가능하군요.

다른 폰트와 비교를 해볼까요? 아래는 ‘ 교보문고 손글씨 성지영’이라는 폰트의 사용범위입니다. 로고를 포함한 BI/CI의 제작에는 사용할 수 없군요.

어떻게 활용을 할 것인지 아이디어가 떠오르시죠?

참,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무료폰트의 리스트는 홈페이지 주소(https://noonnu.cc) 뒤에 /index를 추가해야 볼 수 있습니다.

상업적 사용 가능 리스트 : https://noonnu.cc/index

사용 방법 요약

  1. 눈누의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폰트 리스트 페이지로 접속한다.
  2. 마음에 드는 폰트를 골라본다.
  3. 저작권 범위와 사용범위를 확인한다.
  4. 디자인을 시작한다.

엔씨온디자인에서는 포토샵 디자이너 시간제 디자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용을 크게, 아주 많이 절감하고자 하는 디자인 업체나 광고대행사, 온라인 쇼핑몰 등의 업체는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