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주로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테마를 활용해서 사이트 제작 및 운영을 해왔습니다.

초창기에는 그저 테마가 보여주는 데모 사이트가 멋져서 혹은 테마가 가진 특정 기능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차후 유지 보수 등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심사숙고해서 테마를 골라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워드프레스 테마 추천 혹은 선정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웹사이트의 목적

우선 웹사이트의 목적과 주로 담으려는 콘텐츠에 따라서 테마를 선택해 볼 수 있겠습니다. 수많은 테마를 보면 특정 목적에 특화된 테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행 블로그에 맞는 UI로 구성한 테마, 뉴스 혹은 매거진 사이트에 알맞은 테마, 쇼핑몰 기능을 담은 우커머스에 초점을 맞춘 테마 등 목적에 맞게 디자인된 테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매거진에 많이 사용하는 뉴스페이퍼 테마의 경우 뉴스, 매거진 형식에 맞는 포스트 리스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옵션을 미리 만들어 두어 포스트 리스트를 어떤 식으로 보여줄 것인지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스페이퍼 테마 홈페이지

참고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테마는 사이트 속도가 다른 가벼운 테마에 비하면 느릴 수도 있습니다.

무료 테마 VS 유료 테마

무작정 무료 테마 혹은 유료 테마 중에 어떤 것을 골라야 한다고 묻는다면 당연히 유료 테마입니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워드프레스 코어에 대응하거나, 자체적으로 보안을 향상시키거나 추가 기능을 개발한다는 등의 작업이 이뤄지려면 개발사의 재정적 안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무료 테마는 무조건 비추하느냐? 아닙니다. 테마는 무료인데 추가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로 사용해야 하는 아스트라(ASTRA)와 같은 유명 테마도 있습니다. 초창기 사용자를 무료로 끌어들이는 전형적인 미쿡식 비즈니스라고나 할까요. 아스트라 테마는 가벼운 테마로 빠른 속도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테마입니다.

출처 : Astra 테마 홈페이지

어쨌든 취미로 테마를 개발한 사람과 테마를 통해서 수익을 추구하는 개발사 간에는 근본적인 차이는 있습니다.

같은 유료 테마 간에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제 경험을 얘기하자면,

  • 블로그 UI가 너무 맘에 들어 구매한 Journey 유료 테마는 2년 후 지원을 멈추면서 더 이상 판매도 하지 않고 업데이트도 하지 않습니다. PHP 버전이나 워드프레스 코어와 충돌해서 에러가 나도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즉, 유료 테마라고 하더라도 재미 삼아 만든 개인이 만든 것일 경우 지원이 금방 끊길 수 있습니다.
  • 앞서 얘기한 뉴스페이퍼 테마의 경우 최근 멀웨어가 삽입된 플러그인 문제로 보안상 큰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유명 테마라고 해서 보안이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 기능이 많아서 선택한 avada 테마는 무거워도 너무 무겁습니다. 이를 모르고 무거운 서비스를 만들었다가 크게 후회한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초심자가 사실 테마를 잘 고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경험치가 많이 쌓여야만 테마 간에 디테일한 차이점을 알 수 있고 사이트 개발이나 유지 보수할 때에도 잘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생태계도 워낙 빠르고 깊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특정 테마 전문가 혹은 플러그인 전문가가 등장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아무쪼록 괜찮은 테마를 선택해서 즐거운 사이트 개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