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러나 홈페이지를 제작하려고 하는 고객분들의 마음은 한결같죠.

“저렴하게”

제작 비용을 최대로 줄이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사업자라면 당연한 것입니다. 다만 만들고자 하는 웹사이트 디자인의 수준이나 기능 등을 고려하면 무작정 싸게만 고를 수 없는 것이 홈페이지입니다. 제작 후에 고생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홈페이지를 저렴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해답을 제시한다기보다는 초보자분들을 위한 방법론을 얘기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가장 비싸게 만드는 방법부터 볼까요?

1 홈페이지에 들어갈 내용부터 이미지까지 모든 기획을 업체에게 맡기고 다양한 추가 기능을 요청한다.

기획력이 부족하거나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기획을 포함한 모든 부분을 업체에 맡기면 편합니다.

브랜드 성격에 맞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기획하는 것은 꽤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런 방법을 선택하면 모든 자료를 준비해서 제작하는 것보다 비싼 금액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저희도 사이트를 제작하다 보면 막상 고객분들이 저희에게 넘겨주시는 자료가 불충분한 경우가 있습니다.

거의 새로 기획을 하다시피 한 경우도 은근히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 기능에 대한 제작 요청을 하시면 당연히 단가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기획부터 제작까지 한곳에서 이루어지므로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제작한다고 해도 업체에서도 홈페이지 제작 툴을 활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크게 부담되는 비용은 아닙니다.

만약 ‘난 제작 툴을 활용하기 싫어’라고 하신다면, 즉 맨땅에 코딩부터 시작하는 방식이라면 훨씬 더 비싼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겠습니다.

2 기획과 이미지 선정한 후 퍼블리싱(사이트 제작)을 업체에 맡긴다.

홈페이지의 기획과 이미지까지 직접 선정해서 업체에게 퍼블리싱(사이트 제작)만 맡기는 경우 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제작 업체에서는 주신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을 하면 되니까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워드, 파워포인트 등등 어떤 방식이든 좋습니다. 고객분들이 직접 내용을 구상하신다면 기획까지 맡길 때보다 더 빠르고 저렴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직접 기획을 해야 하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메뉴
  • 원고(카피라이팅) – 어떤 문구들로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할 것인가?
  • 이미지 – 직접 만든 이미지를 주지는 않더라도 샘플 이미지를 제시하여 “이 부분은 이런 식으로 작업해 주세요”라고 하면 됩니다.
  • 게시판, 이미지 갤러리 등을 사용할 것인가?
  • 상담을 위한 카톡이나 전화번호, 상담 요청 폼 등을 넣을 것인가?
  • 디자인이나 기능을 참고할 만한 다른 웹사이트는 어떤 곳이 있는가?

제작을 의뢰할 때 디테일한 부분 하나하나를 체크하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비용적인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식은 기획을 마친 후에 퍼블리싱(사이트 제작)을 업체에 맡기는 방식입니다.

3 모든 것을 직접 제작하기

기획을 모두 마치고 제작 업체에 제작을 맡기려고 하다가 막상 제작하는 비용이 아깝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모든 것을 직접 제작하면 됩니다.

사내에 제작할 수 있는 인력이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코딩을 몰라도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이 굉장히 많습니다.

툴에 따라 공부를 해야 하고 제작 시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지만 비용 측면에서만 본다면 가장 돈이 안 드는 방식입니다.

다만 맘에 드는 디자인을 구현하려면 노력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차라리 제작을 맡기고 비즈니스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전략상 옳다고 하겠습니다.


결론

2번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인 사이트 제작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할 때 엔씨온디자인에서는 매우 매우 저렴한 방식으로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