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연휴를 앞두고 많은 생각이 듭니다. 2025년 새해가 마냥 설레지만은 않고 어려운 시기에 성장해야 하는 입장에서 약간 무거운 느낌도 다가옵니다. 많은 분들이 그런 상황이겠지요.
연휴 중에 하루, 이틀 정도는 시간을 내어 독서를 해볼까 아니면 미뤄둔 넷플릭스를 볼까 고민해 보다가 문득 변화하는 요즘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곱씹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전략적 사고와 기획력’입니다.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만드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예쁜 디자인은 ai가 뚝딱하고 만들어 주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이제 인간 디자이너는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많은 기업들이 기획 단계부터 디자이너의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 디자인보다는 ‘기획자’의 마인드로 일을 해야 하는 느 니즈가 생긴 것이지요.
두 번째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입니다.
구글, 네이버, 와이즈 트래커 등등 마케팅 분석 도구들을 통해서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보통 마케터가 통계를 분석하고 디자이너에게 이런저런 요청을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예를 들면 어떤 디자인이 더욱더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지, 사용자들이 주로 어디를 클릭하는지 등이 분석이 되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마케터와의 협업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려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아이디어를 평소에 갖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 번째는 최신 디자인 도구 활용 능력입니다.
요새는 다양한 AI 디자인 도구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제작, 변환, 보정뿐만 아니라 AI 프로그램의 의견 요청 등등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포토샵과 같은 기존 이미지 편집 도구에서도 AI 기능이 탑재되어 성능이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웹디자인 전문 업체인 ‘커넥트이노베이션’의 경우 웹사이트 배경 이미지 제작에 AI 서비스를 활용하기 시작한 뒤 디자인에 투자되는 시간도 줄었으며 전반적인 UI의 질이 향상되어 문의가 늘었다고 합니다.
작업 시간은 줄이고 퀄리티는 높일 수 있게 된 것이죠.
네 번째, 효율적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재택근무와 비대면 업무가 일상화되면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슬랙, 잔디, 카카오워크, 네이버웍스 등과 같은 협업 툴을 능숙하게 다루고, 비대면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의견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세상의 변화는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엔씨온도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2025년에는 각자의 위치에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고요! 파이팅! 😎
——————
⭐⭐⭐⭐⭐
엔씨온은 누끼, 고스트컷 상품 이미지 보정에 탁월한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