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제작했다면 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을 마쳐야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됩니다.
저희는 보통 웹사이트 제작 후에 구글, 네이버, 다음에 웹마스터에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빙(BING)에도 등록한 경우가 있었으나 어차피 빙은 등록하지 않아도 알아서 검색 결과를 보여주더군요.
오늘은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직접 하는 것이 귀찮다면 ‘엔씨온디자인’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음의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는 여전히 Beta 딱지를 붙이고 있습니다. 몇 년 된 것 같은데 내부적으로는 아직 서비스가 완전하다고 보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초반 오픈 후에 딱히 고도화 작업을 하지 않는 건지는 내부자만 알겠죠. 중요한 것은 아무튼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면 등록 전보다 노출을 더 잘 시켜준다는 것이 팩트입니다.
이미 세팅이 끝난 사이트라면 사이트 url과 pin코드를 입력하고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웹마스터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신규 사이트를 등록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박스 하단 왼쪽에 PIN코드 발급받기라는 버튼을 눌러서 PIN코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사이트 url은 http부터 시작하는 사이트 url을 적어주시고 PIN코드에 앞으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세팅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하단의 이미지처럼 PIN코드 발급이 완료되고 robots.txt 파일에 넣을 코드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코드를 robots.txt 파일 가장 하단에 넣어서 FTP를 통해서 사이트 root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robots.txt 파일 작업이 잘 되었다면 ‘인증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 후 바로 웹마스터 도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 후 며칠 기다리면 각종 통계가 잡히기 시작합니다.
등록하는 법은 어렵지 않지만 귀찮거나 시간이 없는 분들이라면
엔씨온디자인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