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서비스들이 사무 업무에 활용되면서 분야별 활용할 만한 AI 서비스의 정보나 AI 서비스 활용법 등에 대한 정보가 활발히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지 않으면 트렌드를 쫓아가기 힘든 지경이 되어 버렸네요.
📌 엔씨온의 온라인 사무 업무 아웃소싱을 문의하는 고객분들 중에는 AI를 활용한 업무를 위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만든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AI 서비스로 1차 작업물을 만들고 해당 내용으로 특정 쇼핑몰이나 사이트에 정보를 입력하는 업무와 같은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 1차로 chatGPT에서 제공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ai 느낌을 최대한 뺀 블로그 글 업로드하기.
- 쇼핑 대표 키워드를 잡고 세부 키워드 생성은 생성형 ai로 만들고 그에 따라서 상품명을 사이트에 입력하기
- 매일 나오는 광고 리포트를 토대로 PPT를 생성하는 ai 서비스를 이용하여 ppt를 제작하고 다듬는 업무.
- 그 외 다수
지금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서도 어떠한 업무를 대행을 맡길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의뢰해 주시는 업무의 성격이나 디테일이 워낙 다양해서 고객분들께는 업무 담당자에게 제공할 가이드라인을 꼼꼼하게 만드시라는 말씀을 항상 드리고는 합니다.
저희도 내부적으로 돌아가는 업무 중에 시간제로 특정 업무를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항상 업무 중점 사항을 정리하여 PPT로 담당자에게 전달합니다. 매우 단순한 업무의 경우에는 문제없고, 복잡한 업무의 경우 점검을 통해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업무 담당자들도 처음에는 해당 업무에 어색해도 금방 적응하더라고요. 특히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본 인력들도 늘어나면서 클라이언트가 문의하는 업무를 이미 알고 있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사무 업무를 하는 인력들이라면 생성형 ai 툴에 익숙해져야 하는 현실이 다가왔다는 것입니다.
ai의 활용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생각보다 일찍 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 엔씨온은 인건비 절감을 위한 ‘한국어가 유창한 외국인’을 활용하여 시간제 온라인 사무보조(원격비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개념의 업무 대행이 아직 유행하지 않아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이미 경험하신 분들은 몇 년이 지나도 서비스를 유지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